애국계몽운동·민족교육·독립운동 성지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
역사회복 재건사업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

극동 시베리아 대륙의 한민족 통사가 서려있고, 숨결이 남아 있는 신한촌을 아시나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위치한 신한촌은 우리민족 애국계몽운동, 민족교육, 독립운동의 성지이자 최초의 디아스포라 코리아타운입니다. 일제 강점기의 신한촌은 항일민족지사들의 집결지이자, 국외 독립운동의 중추기지로서 우리 민족사의 장엄한 역사 현장이기도 합니다.

1920년 4월, 일제의 대습격과 만행으로 신한촌 참변이 일어나 큰 위기를 겪은데 이어, 1937년 9월에는 스탈린의 고려인 중앙아시아 강제이주정책으로 결국 해체되고 맙니다. 지금은 해외한민족연구소가 세워놓은 기념탑만 쓸쓸히 서 있을 뿐입니다.

흔적 없이 사라지고만, 한민족 구국 독립운동의 대륙 역사, 그 위대했던 선열들의 열망과 함성, 흔적과 숨결의 유산을 회복재건하고자 2015년 8월 15일, 광복 70년을 기해 「신한촌역사회복재건위원회」가 결성됐습니다. 암울하던 시대에 치열하게 혼신의 힘을 다해 독립을 일궈냈던 선열들의 사적을 세우고 복원하는 일에 (사)좋은벗들도 함께하고자 합니다. 분단을 넘어 평화로운 통일코리아의 기상을 바로세우는 뜻 깊은 운동에 여러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건축 예정 시설

조감도 ▲ 전시관 및 전각, 담장 시설 (조감도)
인물 부조 ▲ 인물 부조
역사 부조 ▲ 역사 부조 : 1920년 신한촌 3.1운동

관련기사

참여하기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신한촌 역사회복 재건사업 모금이 2017년 3월 7일자로 완료되었습니다.

모금에 참여해주시고 성원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모금 상세내역은 곧 별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